2024년 항공화물 공급량 10% 증가한 4,4,20억 ATK ... Rotate, 벨리공급 회복 지속 화물기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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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25.01.14 13:21   수정 : 2025.01.14 13:21
*이미지 출처 : Rotate Linklin

지난해 글로벌 항공화물 공급용량이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객기 벨리홀드 용량이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화물전용기 용량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상회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데이터 제공업체이자 컨설팅 회사인 로테이트(Rotate)에 따르면, 2024년 전 세계 항공화물 공급용량은 화물 톤 킬로미터(ATK) 기준으로 전년 대비 10% 증가한 4420억 ATK를 기록했다.
 
Rotate는 Linklin을 통해서 연간 기준 공급량 이동 추이를 보여주며, 이같은 증가는 여객 서비스 복귀로 인한 벨리홀드 용량의 증가가 주도했다고 분석했다. 벨리홀드 공급용량은 전년 대비 13% 증가했으며,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수준 대비 1% 낮은 수준까지 회복한 수치이다.
 
화물기 용량은 2024년 전년 대비 8% 증가하며, 업계가 과거보다 전용 화물기에 더 의존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2019년과 비교하면 화물기 용량은 43% 증가했다.
 
로테이트는 ATK 기준으로 용량이 전년 대비 10% 증가했으나, 톤수 기준으로는 8% 증가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이는 ATK 기준 증가폭이 더 큰 이유가 항공기가 더 먼 거리를 비행하면서 더 많은 화물을 운송했기 때문이다.
 
특히 아시아를 기점으로 한 주요 동서 교역로에서의 용량 증가는 2024년 전자상거래 수요가 급증하면서 가장 두드러졌다. 로테이트 자료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에서 북미로 향하는 주요 노선의 ATK 용량은 지난해 15% 증가했다.
 
또한, 아시아에서 유럽으로의 ATK는 16% 증가했으며, 아시아에서 중동으로는 17% 증가했다. 중동에서 유럽으로의 용량도 15% 늘었는데, 이는 홍해 미사일 위기로 인해 해상에서 항공으로 전환된 물동량과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의 영향을 반영한다.
*이미지 출처 : Rotate Link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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