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이커머스 기업 JD.com(징동닷컴) 산하 물류기업 징동로지스틱스(JD Logistics/JINGDONG Logistics)가 본격적으로 국내 물류시장에 진입하며, 인천과 이천에 자체운영 물류센터를 개설하고, 한국 현지 고객들에게 3PL과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여 서울 및 일부 경기도 지역에 최단 12시간 내 배송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천 센터는 이커머스 기업 전용 물류로, 자동포장기와..
오는 10월부터 시행될 미국 무역대표부(USTR)의 항만세 제도가 중국계 선사에 대한 ‘가격 퇴출’을 유도하며, 미주 항로의 해운 동맹 균열과 화주 선택권 축소를 초래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영국 해운 분석기관 Drewry는 이번 조치가 “중국이 건조한 선박을 사용하는 중국계 선사에게 실질적으로 미국 시장 퇴출을 강요하는 수준의 세금”이라며 &ldqu..
인도에서 두 번째로 바쁜 항공화물 관문인 뭄바이국제공항(BOM)이 오는 8월 16일부터 화물기 운항을 전면 중단한다. 공항 측은 활주로 용량 증설을 위한 대규모 인프라 공사를 실시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BOM 공항은 2024년 현재까지 전년 대비 17% 증가한 화물 물동량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약 24개 항공사가 뭄바이를 화물기 허브로 이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 CARGO: LOADED AND UNLOADED FREIGHT AND MAIL IN METRIC TONNES **INCLUDES TRANSIT FREIGHT 항공화물: 전년 대비 8.4% 증가 전자상거래·해상운송 차질 영향 국제공항협의회(ACI World)가 2024년 세계에서 가장 분주한 공항 순위를 사전 공개했다. 2024년 전 세계 항공화물 처리량은 1억2,400만 톤을 넘어섰다. 이는 전년 대비 8.4%, 2019년 대비 3.9% 증가한 수치다. ..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화물항공사인 사우디아카고(Saudia Cargo)와 중국화물항공(China Cargo Airlines)이 최근 항공화물 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인터라인 협력 확대 ▲기존 및 신규 판매·구매계약 기반 강화 ▲공동 마케팅 활동 및 가격정책 일원화 ▲민감 화물 대상 특수처리 서비스 개발 등을 중심으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
영국 정부가 135파운드(약 23만원) 이하 저가 직구 물품에 대한 면세 혜택 제도 개편을 본격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국과 EU에 이어 영국까지 면세 한도 축소 움직임에 나서면서,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무차별 저가 공세에 제동이 걸릴지 주목된다. 현재 영국은 135파운드 이하의 해외 직구 상품에 대해 수입세를 부과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
글로벌 항공화물 운임이 지난주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TAC Index의 4월 21일까지 한 주간 전체 발틱 항공화물 운임지수(Baltic Air Freight Index, BAI00)는 전주 대비 0.9% 상승하며, 전년 동기 대비 4.0%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시장 관계자들에 따르면, 중국발 주요 노선의 스팟 운임이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음에도 전체 지수는 상승세를 보였다. 특히 유럽 및 미국행 항..
물류 ERP전문기업 한국비즈넷(대표 김민중)이 PC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한국비즈넷은 지난 3월, 자제 제작한 미니PC를 출시하고 온라인 쇼핑몰 개설과 함께 본격적인 영업에 뛰어들었다. 미니 PC란 기존 PC대비 10분의 1 크기의 PC로 손바닥 크기의 본체에 고성능의 CPU와 메모리,하드디스크를 장착해 4K화질의 듀얼 모니터와 WiFi 6.0과 블루투스를 지원해 일반PC나 노트..
영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항공사 버진애틀랜틱(Virgin Atlantic)이 한국의 서울과 인접한 인천국제공항으로 향하는 신규 일일 노선을 오는 2026년 3월 29일부터 운행한다고 밝혔다. 런던 히드로(Heathrow) 공항 제3터미널에서 운행 예정인 신규 노선은 버진애틀랜틱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동시에 한국 시장에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노선은 보잉 787..
국내 최초 장거리 하이브리드 항공사 에어프레미아(대표이사 김재현, 유명섭)가 정비부문 경력직과 운항관리 신입직원을 공개 모집한다. 정비부문은 항공정비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최근 20개월 이내 6개월 이상의 실무 경력을 보유한 경력자를 대상으로 한다. 특히 ▲B787 기종 정비 경력자 ▲전자·전기 관련 자격증 소지자 ▲기체 수리 경험자 및 어학 능력 우수자는 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