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인천발 수출항공화물 총 중량(kg)은 7만 4,207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6만 6,972톤보다 10.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북미 시장이 1만 6,328톤으로 27.32% 증가세를 비롯해 유럽시장이 1만1,010톤으로 13.27%, 그리고 동남아 시장이 1만 9,216톤으로 2.55%씩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시장은 여전히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면서 (-)3.72% 감소세를 보..
오는 2027년경 연간 처리용량 14만 톤 규모의 신규 화물터미널이 인천공항에 들어선다.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지난 달 30일 공사 회의실에서 에이에이씨티(AACT) 유한회사(대표이사 백순석)와 ‘인천공항 신규 화물터미널 개발사업 시행에 관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 김범호 미래사업본부장, 에이..
MSC 에어카고가 신형 화물기인 3번째 B777 화물전용기를 인도 받았다. 최근 MSC에어카고는 ACMI 계약을 체결한 Atlas Air가 대신 운항하게 될 4대의 화물전용기(12월 도입 예정)중 3번째 화물기 도입으로, 해당 항공기는 빠른 시일 안에 홍콩(HKG)- 달라스(DFW) 노선에 추가 투입될 것이라고 밝혔다. MSC에어카고는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에 주력하고 있는데, 현재 유럽 및 아시아, ..
한국국제물류협회(이하 'KIFFA', 회장 원제철)는 지난 11월 30일(목) 오전 07시 롯데호텔서울 3층 사파이어볼룸에서 ‘2023 국제물류 CEO 조찬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 장관 조승환)가 주최하고,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하 ‘KMI’, 원장 김종덕)과 한국국제물류협회가 공동주관하였다. 대한민국 물류산업 ..
글로벌 항공화물 시장 전문가들이 최근 아시아 수출 항공화물 시장 동향을 예의 주시하면서, 적어도 중국 설날(2월)까지는 현재 수요가 버틸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항공화물 시장 전문가들이 참여한 팟케스트에서 글로벌 포워더 책임자는 “지금은 시장은 확실한 성수기에 있다고 본다. 적어도 현 시장 수요동향을 보면, 중국 춘절이 오는 내년 2월까지는 수요가 ..
DHL Global Forwarding (DGF)은 최근 11월 항공화물 산업 현황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글로벌 시장의 항공화물 수요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밝혔다. 11월 항공화물 볼륨은 전월대비 소폭 증가하는 등 안정세를 보였으며, 전년 동기비는 보합세를 유지했다고 DGF보고서는 추정했다. 다만 지역 및 노선별 편차로 상황이 다르게 나타났는데, 유럽과 미국 시장 물..
글로벌 포워더인 Kuehne+Nagel(K+N)은 점점 복잡해지는 국제 무역 관련 규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캐나다 통관 중개업체(customs broker)인 Farrow 인수를 발표했다. Farrow는 캐나다 온타리오 주 윈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미국 전역의 41개 지점에 83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22년 기준 Farrow는 150만 건 이상의 통관 취급 건수를 기록했다. K+N측은 “..
대한항공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T2) 인근 부지에 ‘인천 운영 센터(IOC·Incheon Operation Center)’를 새로 짓는다. 객실·운항승무원을 위한 최첨단 업무 공간을 마련해 직원들의 능률을 높이고 고객 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천국제공항 제2국제업무지역 항공업무 지원시..
에어인천㈜ (대표이사 이승환)는 연세오푸스심리상담센터와 운항승무원 건강증진활동 일환으로‘심리상담 · 코칭’ 프로그램에 대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29일 발표 하였다. 에어인천(주)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강인구 에어인천 부사장과 이종진 운항본부장, 그리고 연세오푸스심리상담센터 고성숙 대표가 참석했다. 심리상담 · 코칭 ..
종합물류기업 LX판토스(대표:이용호)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이니셔티브(국제협약)인 UNGC(United Nations Global Compact)에 가입했다고 29일 밝혔다. UNGC는 전세계 167개국 2만3000여 회원사가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업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행과 이를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한다. UNGC 회원사들은 인권, 노동,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