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MM이 2025년 상반기 매출 5조4,774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8,471억 원으로 19.4%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15.5%로 글로벌 주요 선사 중 여전히 상위권을 유지했다. 순이익은 1조2,11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다.
상반기 평균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1,701포인트로 전년 대비 27% 하락했다. 특히 유럽항로 운임이 43%, 미주 서안 항로가 34% 급락하며 수익성에 부담을 줬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홍해 사태 등 지정학적 요인이 운임을 지지했지만, 올해는 미국 보호관세 정책과 수급 변동이 주요 변수로 작용했다.
하반기에는 관세 유예 종료와 재협상으로 시장 불확실성이 커지고, 지역별 수요 변화에 따른 공급망 혼잡이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HMM은 이를 대비해 ▲지역별 수급 변화에 맞춘 탄력적 선대 운용 ▲벌크화물 장기운송계약 기반의 안정적 수익 확보 ▲선박 효율 개선을 통한 비용 절감을 추진한다.
한편 HMM은 2030 중장기 전략에 따라 선대 확장을 지속한다. 컨테이너선은 9,000TEU급 메탄올 연료 친환경선 9척 중 잔여 7척이 올해 하반기부터 2026년 상반기까지 인도된다. 또한 벌크선은 2023년 발주한 자동차운반선(PCTC) 7척이 9월부터 순차 인도되며, 다목적선(MPV) 4척, 화학제품선(MR탱커) 2척 등 총 13척의 벌크선이 시장에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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