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지역 항공화물 수요 8.1% 하락... AAPA 6월 예비 실적 발표

  • 카고프레스
  • 입력 : 2023.07.28 14:30   수정 : 2023.07.28 14:30

아시아태평양항공협회(AAPA)가 발표한 2023년 6월 예비 교통량 수치에 따르면 화물 톤 킬로미터(FTK)로 측정한 항공 화물 수요는 전년 대비 8.1% 감소했다.
 
화물공급은 0.7% 증가했으며, 6월 기준 국제선 화물 적재율(L/F)은 60.7%로 전년동기비 5.9% 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수요 부진에 대해 AAPA측은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지출이 상품에서 서비스로 이동하고, 상품 가격이 상승한 것이 6월 아시아 태평양 항공사의 항공 화물 수요 감소의 이유중 하나로 분석했다.
 
여기에 더해 AAPA는 신규 수출 주문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세계 무역 활동이 잠잠해졌으며, 항공화물 운임에 비해 컨테이너 운송 운임이 상대적으로 하락하면서 항공화물 운송에 대한 수요가 더욱 위축되었다고 보고 있다.
 
한편 AAPA의 Subhas Menon 사무총장은 “상반기 아시아 항공사의 국제선 승객 수는 아시아 지역 경제 침체에 따른 레저 및 비즈니스 여행 수요 급증에 힘입어 총 1억 2천만 명으로 4배 증가했다”고 말하면서“같은 기간 동안 이 지역의 항공사들은 항공 화물 수요가 10% 감소했습니다. 팬데믹 이후 상품에서 서비스로 지출이 이동하고 상품 가격이 상승하는 등 수많은 요인이 글로벌 항공 화물 시장에 부담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 카고프레스 & cargo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