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 가장 많은 국가로 취항하는 터키항공이 지정학적·경제적 긴장, 항공기 생산 병목현상, 엔진 공급 문제 등 세계적으로 여러 어려움이 산재했던 2024년에도 주요 영업이익 24억 달러를 기록했다.
2024년 전년 대비 8.2% 증가한 227억 달러의 총매출을 기록했으며, 극심한 경쟁 속에서도 여객 부문 매출은 4% 증가했으며, 화물 부문 매출은 2023년 대비 약 35% 성장했다.
전략적 이니셔티브와 최첨단 인프라를 통해 글로벌 환승 허브로서 튀르키예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는 터키항공 카고(Turkish Cargo)는 연간 화물 운송량 20% 증가를 기록하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발표 기준 세계 3위 항공 화물 운송사로 자리매김했다.
터키항공의 총 매출 중 수출은 약 18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총자산은 400억 달러에 달해 2002년 이후 18배 성장했다. 현금 창출 역량을 보여주는 지표인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R)은 총 57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EBITDAR 영업율은 25.3%로 장기적인 목표에 부합하는 수준을 유지했다.
아흐멧 볼랏(Ahmet Bolat) 터키항공 회장은 터키항공의 우수한 실적에 대해 “2024년 실적이 보여주듯, 터키항공은 강력한 재무 성과와 전략적 성장을 바탕으로 업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전 세계적인 여러 도전 과제에도 불구하고, 터키항공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수상 경력에 걸맞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투자자와 직원, 그리고 고객 모두와 장기적인 이익을 공유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창립 100주년을 향해 나아가는 지금, 우리는 글로벌 항공 산업의 핵심 주체로서 튀르키예의 입지를 공고히 하는 데 자부심을 느끼며, 세계 정상으로 향하는 여정을 이어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터키항공에게 2024년은 여러 중요한 이정표와 성취로 가득한 해였다. 우선 대륙과 문화를 연결하는 글로벌 항공사로서의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며 공식적으로 ‘세계 최다 국가 취항 항공사’ 부문에서 기네스 세계 신기록을 획득했다.
또한, 멜버른과 시드니 신규 취항으로 새로운 대륙까지 네트워크를 확장했으며, 칠레 산티아고 노선을 추가하여 취항 국가를 131개국으로, 국제선 목적지를 299곳으로 늘렸다.
아울러, 창립 100주년 전략의 일환으로 2033년까지 항공기 보유 대수를 800대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이의 일환으로 2024년 항공기 보유 대수를 12% 늘려 총 492대를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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