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항공화물 운임 하락세 이어져 … TAC Index, 중국발 미주행 유럽행 동반 하락

  • 카고프레스
  • 입력 : 2025.02.25 16:22   수정 : 2025.02.25 16:22
24일 기준 지난주 글로벌 항공화물 운임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TAC 인덱스(TAC Index)에 따르면, 2월 24일까지 일주일간 글로벌 발틱항공화물지수(BAI00)는 전주 대비 4.1% 하락했다.
 
다만, 새로운 관세 부과 및 무역전쟁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서도 여전히 전년 대비 14.8%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하락 추이에 대한 불안감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특히 최근 큰 폭으로 하락한 해운운임과 비교하면 항공 화물 운임은 상대적으로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권역별로는 중국발 운임은 유럽 및 미국착 모두 하락했다. 시장 관계자들은 현물운임이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번 주에도 홍콩발 화물운임지수(BAI30)는 전주 대비 1.4% 하락했으며, 상하이발 운임지수(BAI80) 역시 전주 대비 3.7% 하락했다. 다만 전년대비 양 노선 모두 높은 상승세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지역의 다른 주요 시장에서도 하락세가 관찰됐다. 인도발 유럽 및 미국행 운임은 하락했으며, 베트남발 미국행 운임 역시 낮아졌으나 유럽행 운임은 오히려 상승했다.
 
한편 유럽발 운임은 중국 및 미국행 노선에서 전반적으로 상승했으나, 일본행 운임은 소폭 하락했으며, 미국발 운임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과 무역 환경 변화에 따라 미래 시장 추이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도 상당기간 시장 흐름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것이 시장 참여자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 카고프레스 & cargo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