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공항 개항 이래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Sea&Air 화물은 주로 중국에서 생산된 전자상거래 상품이 인천공항까지 해상을 통해 운송된 후, 인천공항에서 항공편을 통해 전 세계로 배송되는 물류 체계이다.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Sea&Air 최종 목적지는 북미(42%), 유럽(28%)등 원거리 지역의 국가가 계속해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아, 중남미, 중동 등 신흥 지역도 전년대비 67%나 증가하며 점유율 30%를 달성하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에 힘입어 최종 도착지 국가 수도 2023년도 35개국에서 2024년도에는 47개국으로 대폭 증가하며 전자상거래 시장의 다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중국에서 출발해 한국에 도착하는 항구별로는 인천항(37%)-평택항(35%)-군산항(28%) 순으로 집계되었다. 지난 2023년에는 군산항의 실적이 가장 높았으나, 한-중 카페리(Car Ferry) 항로 및 인천공항과의 접근성이 부각되며 인천항이 2년 만에 다시 수위를 차지한 것이다.
그동안 인천공항공사는 2024년에 Sea&Air 활성화를 위해 중국에서 인천공항까지의 운송 전 과정을 실사 점검하고 개선 필요사항을 도출 후 각 항만 및 물류기업과 공유하고, 동시에 중국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들을 대상으로 1:1 유치 활동을 펼치는 등 특화형 마케팅을 진행해 왔다.
한편 올해 Sea&Air 전망과 관련하여 공사는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중국발 전자상거래 규제 강화로 단기적인 변동성 확대가 예상되나, 미주 및 유럽 등 핵심 노선의 화물기 공급 확대와 국내 항만-물류단지-공항에서 3회에 걸쳐 실시되는 철저한 화물검색 체계를 강점으로 활용하여 올해도 꾸준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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