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동부 및 걸프 해안에서 파업이 1주일 이상 지속될 경우, 글로벌 컨테이너 공급망에 "치명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심지어 단 며칠간의 파업만으로도 2025년까지 파급효과를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Xeneta의 수석 분석가인 피터 샌드(Peter Sand)는 "현재 대서양과 걸프 해안으로 향하는 수십 억 달러 상당의 화물을 실은 선박들이 대기 중"이라고 밝히면서, 선박들이 부두에 정박할 수 없어 기다리게 되면 다른 항로를 운항중인 선사들의 스케줄 유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선박 운항일정 추적 업체에 따르면, 뉴욕과 뉴저지 항구로 예정된 39척의 컨테이너선 중 28척은 일정에 맞춰 도착할 예정이지만, 11척은 이미 지연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은 다른 미 동부 및 걸프 해안 항구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문제는 이들 선박은 되돌아갈 수 없고 현실적으로 미 서부 해안으로 우회할 수도 없다는 것이다. 일부는 캐나다나 멕시코 동부 해안으로 우회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파업이 끝날 때까지 항구 밖에서 대기할 수밖에 없다.
결국, 1주일간의 파업만으로도 미 항구에서의 혼잡은 물론, 선박들이 아시아로 돌아가는 스케줄에 영향을 미쳐 12월 말과 1월의 선박 일정에까지 차질을 빚을 수 있다.
미국의 8월 항구 물동량 통계에 따르면, 동부 및 걸프 해안 항구에서 처리된 상품 가치는 총 1,940억 달러로, 이는 전체 물동량의 50.6%를 차지한다. 전 세계 컨테이너 선단의 16%가 미국 동부 및 걸프 해안 서비스를 위해 투입되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해운업계의 용량 감소보다 2배 더 큰 규모다.
한편 경제학자들은 파업이 미국 수출입업자뿐 아니라 전체 경제에 심대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하면서도, 파업이 장기화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타프트-하틀리법(Taft-Hartley Act)을 발동해 파업을 중단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정부 개입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미국 경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규모 무역 중단을 막기 위해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 대선을 앞두고 노동자층의 지지를 받아야 하는 바이드 대통령과 해리스 후보가 쉽게 개입을 결정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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