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화요일, 중국산 제품에 대한 고율 관세 인상을 2주간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결정은 특히 중국산 선적-하역 크레인에 대한 25% 관세 인상을 포함하고 있는데, USTR은 이번 주 목요일부터 발효될 예정이던 관세를 추가 검토 중이며, 최종 결정은 8월 중순에 내려질 것으로 예상되며, 공개 의견 수렴 기간 동안 접수된 1,100개의 의견을 검토 중이기 때문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최근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의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응하기 위해, 1974년 무역법 301조에 따라 18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관세를 인상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는 미국 노동자와 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중국산 전기차에는 100%, 반도체 칩에는 50%, 선적-하역 크레인에는 25%, 철강 및 알루미늄 제품에는 25%의 관세가 부과될 예정이다. 이들 관세는 2024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될 계획이다.
그러나 미국 전역의 항만 당국, 터미널 운영자, 산업 단체들은 특히 중국산 선적-하역 크레인에 대한 관세 인상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현재 미국에는 선적-하역 크레인을 제조하는 업체가 없으며, 글로벌 시장은 중국의 상하이 Zhenhua Heavy Industries Co.와 같은 중국 기반 회사들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뉴욕 및 뉴저지 항만 당국은 중국산 크레인에 대한 새로운 관세가 크레인 한 대당 비용을 450만 달러 증가시킬 것이라고 밝혔으며, 휴스턴 항만은 최근 상하이 Zhenhua Heavy Industries Co.에서 1억 1천 3백만 달러 이상의 비용으로 8대의 도크사이드 전기 선적-하역 크레인을 구매하기로 승인하기도 했다. 이는 항만 역사상 최대 크레인 주문이다. 그러나 만일 관세 부과가 결정되면 휴스턴 항만은 주문 비용에 1억 3천 1백만 달러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미국항만협회(AAPA)의 캐리 데이비스 회장 겸 CEO는 USTR에 보낸 서한에서 “간단하다. 관세가 부과되더라도 (정부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며, “오히려 항만 효율성과 용량에 큰 피해를 주고, 공급망을 악화시키며, 소비자 가격을 인상하고, 미국 경제를 약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러한 반발과 우려로 인해 미국 무역대표부는 관세 인상 계획을 재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최종 결정은 8월 중순에 내려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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