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동계 인천공항의 항공사 좌석 공급이 완전 정상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23년 동계시즌 슬롯 배정횟수(기간 중 항공사의 항공기 운항 신청 횟수)가 역대 최대인 19만 3천회로 집계되었다고 21일 밝혔다.
공사는 지난 13∼15일(현지시간) 아일랜드 더블린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슬롯 조정회의’에 참가하여 2023년 동계시즌(23.10월말~24.3월말) 항공기 운항 스케줄에 대해 협의했는데, 이번 회의 결과에 따르면 인천공항의 ‘23년 동계시즌 슬롯 배정 횟수는 193,163회로서 ‘22년 동계 실적인 104,603회 대비 85% 상승한 수치이다. 이는 코로나 이전 최대치인 ‘18년 동계 실적 168,406회에 비해서도 14.7%나 상승한 것으로서 공사는 ‘23년 동계시즌에는 인천공항 개항 이후 최대 운항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역별로는 중국 노선의 증가율이 20.9%를 기록해 가장 높은 증가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데, 인천공항-중국 노선의 23년 5월 여객이 31만 5천명으로서 아직 19년 5월 대비 28.1%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나, 이번에 슬롯신청은 급증한 것이다.
이에 대go 공사는 양국간 관계 완화 시 관광수요를 중심으로 급속하게 수요 회복이 이루어질 확률이 높으며, 수요 정상화가 설령 다소 늦어지더라도 인천공항의 미주 및 유럽 등 장거리 노선을 활용한 중국발착 환승판매를 통해 노선 유지가 가능한 점을 꼽았다.
실제로 인천공항 한-중 노선의 환승률은 19년 5월의 5.4%에서 23년 5월에는 16.4%로 3배 가량 수직 상승하였다. 공사는 이를 미중관계 경색의 여파로 인해 중국과 미국간 직항편 운항이 회복되지 않자, 이 여객들이 인천공항을 통해 환승하며 환승률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즉, 인천공항을 기반으로 구축된 국제선 항공 네트워크에서 규모의 경제가 구축됨에 따라 한-중간 여객수요의 회복이 어느 정도 늦어져도 항공사들은 중국발착 환승판매를 통해 리스크 분산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공사는 2023년 동계 복항 및 증편 수요를 현실화하기 위해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사우디아항공 등 62개 여객항공사 및 아틀라스항공, 아메리젯항공, DHL 등 17개 화물항공사를 포함한 역대 최대인 총 79개 항공사와 스케줄 배정을 협의하였다.
아울러 2023년 동계 신규 취항 협의도 활발히 이루어졌다. 몽골리안 에어웨이즈, 에어비스타라, 에어아시아, 룽에어 등 다수의 항공사가 인천공항 신규취항을 희망함에 따라 이들 항공사와 운항 스케줄을 협의하였으며 23년도 동계중 신규취항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또한, 2024년 이후 취항의사를 밝힌 스위스항공, 리야드항공, 버진아틀랜틱, 스타룩스항공 등과도 미래 수요를 대비한 협의를 진행하였다.
(사진은 아일랜드 더블린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52차 IATA 슬롯 조정회의’에서 공사 슬롯운영팀 직원이 해외 항공사 관계자와 인천공항 슬롯조정 관련 협의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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