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발 항공화물이 일본의 오본(Obon) 연휴 종료와 함께 지난주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며 글로벌 항공화물 시장 반등을 이끌었다. WorldACD에 따르면, 8월 18~24일(34주차) 전 세계 운임허용중량(chargeable weight)은 전주 대비 4% 증가했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물동량이 8% 반등했는데, 이는 이전 주 (-)60% 급감했던 일본발 수출이 무려 +90% 회복하며 전체 반등의 절반 이상(글로벌 증가분의 46%)을 차지한 결과다. 일본발 증가 뿐만 아니라, 태국(+19%), ..
아시아태평양항공사협회(AAPA)가 발표한 2025년 7월 항공화물 실적에 따르면, 역내 항공사들의 국제선 화물 수요가 전년 동월 대비 8.6% 증가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미국의 대중국 관세 시행을 앞둔 재고 선적과 공급망 다변화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7월 국제선 화물 수송량(FTK)은 67억9,400만 톤킬로미터로 집계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6% 늘었다. 공급(FATK)도 6.4% 증가했으나, 수요 증가폭이 더 커 평균 화물 탑재율은 62.0%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1.2%포인..
미국 유니언 퍼시픽(Union Pacific, UP)과 노퍽 서던(Norfolk Southern, NS)의 720억 달러 규모 합병 계획이 거센 반대에 직면하고 있다. 최근 관련업계에 따르면, 철도 노동조합과 화주단체는 물론, 다른 클래스 I(Class I) 대형 철도사들까지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하며 북미 철도 시장 판도 변화를 둘러싼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가장 강력하게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는 곳은 버크셔 해서웨이 계열의 BNSF와 캐나다 퍼시픽 캔자스시티(CPKC)다. 특히 노조 측은 안전 문제를 정..
아틀라스에어(Atlas Air, Inc.)가 아랍에미리트 국영 항공사 에티하드항공의 화물·물류 부문인 에티하드 카고(Etihad Cargo)와 새로운 장기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아틀라스에어는 새로 인도받은 보잉 777 화물기를 투입해 에티하드 카고 전용 화물기 운항을 지원한다. 8월부터 시작되는 이 화물기는 홍콩–아부다비–마드리드 노선을 중심으로 운항하며, 아시아·중동·유럽을 연결하는 주요 무역로에서 일반 화물, 이커머스, 자..
* 28일 스위스월드카고와 루프트한자카고가 함께 한국내 고객사들을 초청, 단체 기념 사진을 촬영했다. 스위스항공의 화물 부문인 Swiss WorldCargo는 2025년 9월 1일부터 루프트한자 카고가 한국 내 GSSA로 새롭게 파트너십을 시작하는 것을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 오늘(28일)“Swiss Worldcargo A New Chapter with Lufthansa Cargo”를 타이틀로 마포 소재 호텔 나루 M겔러리에서 열린 이날 행사는 한국시장 40여개 주요 고객사(프레이트 포워더)를 초청해 업계 ..
DHL 그룹의 전자상거래 물류 전문 부문인 DHL eCommerce가 사우디아라비아의 대표 물류기업 AJEX Logistics Services의 지분 일부를 공식 인수했다. 이번 전략적 투자로 DHL은 사우디 및 중동 지역의 급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번 인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향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과 맞물려, DHL이 해당 시장을 미래 성장 축으로 삼고 있음을 보여준다. AJEX는 2021년 설립 이후 불과 4년 만에 60개 이상..
유럽연합(EU)이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수입통관시스템(Import Control System 2, ICS2) 3단계가 당초 오는 9월 1일부터 도로 및 철도 운송 화물까지 확대 적용할 예정이었으나, 일부 회원국은 집행 유예(derogation) 제도를 활용해 시행을 연기하기로 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ICS2 Release 3는 지난 4월부터 시행됐으며, 항공 및 해상 운송에 이어 이번에는 도로·철도 운송 화물까지 입항 전 요약신고서(Entry Summary Declaration, ENS) 제출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
라트비아 국적항공사 에어발틱(airBaltic)이 8월 28일 창립 30주년을 맞았다. 에어발틱은 지난 1995년 설립 이후 30년 동안 발트 3국을 대표하는 항공사로 자리 잡으며, 유럽과 세계를 잇는 주요 네트워크 허브로 성장했다. 창립 당시 단 몇 대의 항공기와 명확한 사명감으로 출발했으나, 오늘날 발트 지역 최대 항공사이자 현대적이고 신뢰받는 항공사로 발전한 것이다. 폴스 칼리티스(Pauls C?l?tis) 임시 CEO는 “에어발틱은 3천여 명의 직원과 수천만 승객의 신뢰를 바..
대한민국 대표 하이브리드 항공사 에어프레미아가 오는 9월14일까지 신입 부기장 채용 지원서를 접수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채용은 제트 형식 한정 증명(Jet Type Rating)을 보유한 예비 조종사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필기시험·실기시험·면접 등 전형 절차를 거쳐 최종 합격자는 2026년 1월 이후 입사할 예정이다. 응시자격은 ▲국내 운송용 또는 사업용 조종사 면장 ▲국내 발행 유효한 항공신체검사 1종 ▲항공영어구술능력(EPTA) 4급 이상 ▲항공무선통신사 자..
DHL 글로벌 포워딩이 아시아태평양 제약·생명과학 물류 역량 강화를 위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KLIA) 자유무역구역 내에 이중 인증 콜드체인 물류센터를 개설했다. DHL은 KLIA 내에서 15–25°C와 2–8°C 보관이 동시에 인증된 시설을 운영하는 최초의 포워더로 자리매김하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성장하는 제약 물류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이번 시설은 약 3만8,000평방피트 규모로, 세계보건기구(WHO) ‘의약품 유통 및 보관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