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관업계 혼란 가중 불구 AI기반 자동화 전환 속도
미국 세관이 통관 절차에 대한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하면서, 현지 통관업계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수입 규정 변경에 따른 전산 시스템 업데이트가 일부 브로커들 사이에서 업무 적체를 야기하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가 인력 감축 및 인공지능(AI) 기반 자동화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같은 분석은 미국 세관국경보호청(CBP)이 7월 1일부터 ‘자동화 상업환경(Automated Commercial Environment, ACE)’ 시스템을 개정해, 하나의 통관 서류 항목(Entry Summary Line)당 입력 가능한 ‘Harmonized Tariff Schedule (HTS, 관세번호)’ 코드 수를 기존 8개에서 최대 32개까지 확대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CBP는 “기존 8개 제한에서 4배로 확대함으로써, 향후 리컨실리에이션(reconciliation) 및 드로백(drawback) 통관건까지도 보다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조치가 신고인(Filer)들의 업무 편의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흥미로운 점은 이번 변경안이 하루 전까지만 해도 16개까지 확대하는 수준으로 알려졌으나, 최종적으로 32개로 상향되었다는 점이다. 시장 관계자들은“CBP가 ‘좀 더 과감하게 가자’는 판단을 내린 것 같다”며 “이는 향후 관세 정책의 불확실성을 반영한 상징적 변화”라고 평가했다.
한편 통관업체 종사하는 업체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전통적인 미국 통관 브로커 시스템에 종지부를 찍는 결정”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실제 상업송장에는 수백 개 품목이 포함되기 때문에 수작업 입력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AI 중심의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은 브로커에게 사실상 통관 업무를 포기하라는 것과 동일하다는 것이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일부 미국 현지 통관 브로커들은 변경안 시행 시점(7월 1일)을 앞두고도 이미 적체 상황을 겪고 있다. 새로운 규정에 맞춰 내부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조정하는 데 따른 혼선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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