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적인 LCC인 티웨이항공이 항공사명을 트리니티항공으로 변경하고 새로운 도약을 천명했다. 티웨이항공은 새로운 사명 아래 순차적인 리브랜딩을 추진할 계획을 밝히면서, “2026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기업의 가치체계를 재설정하고, 우리가 지켜야 할 철학을 바탕으로 향후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보도자료에서 항공사측은 “이를 통해 그룹의 다양한 사업과 연계된 시너지를 강화하고 항공업의 본질인 안전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 새..
전자상거래와 지정학 리스크가 수급 주도 연말까지 운임 변동성 지속 전망 올해 7월까지 글로벌 항공화물 수요가 전년 대비 3.5% 증가하며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갔다. 특히 7월 단일월 실적은 6% 증가해 4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공급은 감소세를 보이며 시장의 불균형이 확대되고 있다. DHL 글로벌 포워딩이 발표한 ‘2025년 8월 항공화물 산업 동향(Airfreight State of the Industry)’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운항 화물 적재..
HMM(대표이사 사장 최원혁)이 브라질 최대 광산업체 발레社(Vale)와 4,300억 원 규모의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지난 5월 발레社(Vale)와 체결한 6,360억 원 규모의 10년 장기운송계약에 이은 두번째 계약으로, 계약기간은 2026년부터 2036년까지 10년이다. HMM은 총 5척의 선박을 투입해 철광석을 운송할 예정이다. 벌크선은 5년 이상의 장기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아 시황 변동성이 큰 컨테이너 부문의 수익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역할을 기대할 수..
알래스카 에어 그룹(Alaska Air Group)이 다이애나 벌켓 라코우(Diana Birkett Rakow) 대외협력 및 지속가능경영 수석 부사장을 오는 10월 29일부로 자회사인 하와이안항공의 신임 CEO로 선임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직책을 맡게 된 라코우 신임 CEO는 알래스카 에어 그룹의 두 번째 허브인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근무하게 된다. 하와이안항공의 장기적 성장과 발전은 물론 알래스카 에어 그룹의 하와이 내 사업을 총괄한다. 라우코 신임 CEO는 “하와이안항공은 진정으로 특..
카타르항공 카고(Qatar Airways Cargo)와 글로벌 이커머스 물류 선도기업 차이냐오(Cainiao)가 중국과 유럽을 잇는 전자상거래 항공 네트워크를 대폭 강화한다. 두 회사는 9월 10일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차이냐오 글로벌 스마트 물류 서밋’에서 전략적 파트너십 확대 계약을 공식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차이냐오는 중국-유럽 간 핵심 항공 노선의 주간 전세편을 현재보다 두 배 이상 확대한다. 이를 통해 유럽 수출을 계획하는 중국 내 전자상거..
* 사진 앞줄 왼쪽부터 캔디스 맥그로(Candace McGraw) 국제공항협의회 세계본부(ACI World) 이사회 의장, 최장순 대한항공 인천여객서비스지점 부지점장, 박상욱 인천공항출입국외국인청장,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김창규 인천국제공항공사 운영본부장, 이동선 인천국제공항 항공사운영위원회(AOC-I) 위원장, 사라 새뮤엘(Sarah Samuel) 아마데우스(Amadeus)사 공항·항공사 운영 부문 부사장 인천공항이 국제무대에서 고객 서비스 부문의 독보적 위상을 다시 한번 ..
독일 프랑크푸르트공항(FRA)을 운영하는 프라포트(Fraport)는 2025년 8월 화물 실적이 전년 동월 대비 1.0% 증가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유럽 주요 관문공항의 화물 수요가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Fraport에 따르면 프랑크푸르트공항은 8월 한 달간 총 17만4,388톤의 항공화물을 처리했다. 이는 2024년 같은 기간보다 1.0% 늘어난 수치다. 같은 기간 항공기 운항 횟수는 4만2,946회로 6.4% 증가했고, 최대이륙중량(MTOW)은 약 260..
세계 항공화물 시장이 8월에도 예상을 깨고 전년 동월 대비 5% 성장을 이어갔다. 그러나 글로벌 스팟 운임이 4개월 연속 하락하면서 업계는 향후 시장 둔화를 경고하고 있다. 시장 분석기관 제네타(Xeneta)에 따르면 8월 글로벌 항공화물 수요는 전년 대비 5% 증가하며 7월에 이어 두 달 연속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공급도 4% 늘었지만 평균 글로벌 스팟 운임은 3% 하락한 2.55달러/㎏으로 떨어졌다. 특히 달러 약세(-4%)를 감안하면 실질 하락폭은 더 크다는 평가다..
글로벌 종합물류기업 퀴네앤드나겔(Kuehne+Nagel)과 레고그룹이 베트남 동나이성에 새로운 지역물류센터(RDC)를 열고 아시아태평양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이번 시설은 올해 초 가동을 시작한 레고의 호찌민시 신공장 ‘레고 매뉴팩처링 베트남’ 생산품을 아시아 주요 시장으로 공급하는 거점 역할을 맡는다. 개장 초기에는 호주,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일본으로 제품을 공급하며, 2026년부터는 인도와 인도네시아 등으로 확대된다. 퀴네앤드나겔은 공..
* 이미지 출처 : Joost van der Heijden의 LinkedIn 에어버스가 차세대 대형 화물기 A350F 개발을 본격화하고 있다. 최근 에어버스는 A350 화물기 1호기(MSN 700)의 전 동체가 프랑스 툴루즈 조립 라인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이번 동체는 프랑스 생나제르 몽투아르와 독일 함부르크 등 유럽 내 여러 생산 거점에서 제작돼 초대형 수송기 ‘벨루가 XL’로 운송됐다. 에어버스 마케팅 담당 수석 부사장 요스트 반 데르 헤이든(Joost van der Heijden)은 자신의 Linked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