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insight』<3>항공화물 시장 역시 혼란 마찬가지 ... 대체공항 이전 수요 불구 육상운송이 발목 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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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22.04.19 11:27   수정 : 2022.04.19 11:27
그러면 중국의 공항은 어떤가? 상하이 푸동공항은 지상조업들이 업무를 계속하고 있지만, 직원들이 없는 상황이다. 조업사중 하나인 “Shanghai Eastern Airlines Logistics”는 도시 봉쇄 정책 후 컨테이너 벌크화물 기적 작업을 중단했고, 이로 인해 수출화물 조업 시간이 지연되고 있다. Pactl은 자가 창고 화물이 넘치자, 위험물 및 온도민감화물의 접수를 중단했다.
 
실제로 푸동공항은 상업용 화물기 80%가 취소됐고, 여타 항공사들은 인근 공항으로의 대체 운항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계 항공사는 물론 화물전용기 공급 비중이 높은 카타르항공도 상하이 운항을 잠정 중단하고 있다.
 
포워더들은 화물을 정조우와 샤먼, 선잔 및 베이징 등 대체공항으로 이동시키거나, 해상화물은 닝보항을 이용하고 있지만, 이들 공항만에서의 화물 정체 체감도가 점점 늘고 있음을 직감하고 있다. 당연히 이들 대체 공항만에서의 운임 등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정조우 Xinzheng국제공항 항공편은 약 50% 감소했는데, 이 공항으로 도착하는 수입화물의 대부분은 상하이 등 다른 도시가 최종 목적지인 화물들이다. 하지만 최종 도착지까지 트럭운송이 어렵게 되면서 수입화물 적체가 가중되고 있다. 결국 포워더들은 정조우에서 직접 픽업할 수 있는 고객들의 화물만 주로 처리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정저우 공항에서는 또한 포워더들이 팔레트 화물만 취급하고 있다. loose cargo는 접수를 거부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작업인원이 없기 때문이다. 이른바 거주지 귀환시 14일 강제 격리 프로그램의 실시로, 포워더들은 상하이 제 2공항인 홍쿼우 공항 등 다른 공항으로 배송 경로를 변경하고 있다.
 
상하이 폐쇄는 자동차 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시트 및 타이어와 엔진, 자체 프레임과 브레이크 같은 부품의 배송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서 미국과 캐나다 조립공장이 지연과 가동 중단의 영향권에 들어가고 있다.<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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